menu
실기시험
Home > 입시정보 > 실기시험
실기시험의 유형은 촬영실기와 포트폴리오가 있는데, 촬영실기를 준비해야하는 대학교는 상명대, 서울예술대, 중앙대가 대표적인 대학이다. 포트폴리오의 경우, 그 외의 대학에서 실기전형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촬영실기/심층면접
촬영실기는 15분에서 20분내외에 치러지는 시험으로 기본적으로 카메라의 작동법, 노출측정법, 구도, 조형성을 판단하는 시험입니다.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시험으로, 정해진 촬영소품이 없으며, 소품이 어떤 것인지는 시험 당일 알 수 있습니다. 소품의 숫자는 한 개일때도 있고, 여러 개일때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소품을 활용한 촬영연습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촬영이 끝난 이후 촬영한 사진의 리뷰시간을 가지게 되는데, 이때, 보는 것은, 사진을 보는 눈이 있는가? 사진을 분석할 수 있는가?를 테스트 합니다.

※포트폴리오/심층면접
포트폴리오는 하나의 주제를 정하여, 주제에 부합하는 내용의 사진을 약 10장~20장전후의 사진으로 제출을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진의 기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일관적인 주제와 소재 그리고 자신이 말하고자하는 내용을 얼마나 체계적으로 잘 전달하고 표현하느냐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 물론 본인이 직접 촬영한 사진인지 판단하기 위하여 촬영 당시에 겪었던 일이나, 촬영Data(렌즈 셔터 조리계등)등을 질문하기도 합니다. 이는 질문의 범위의 국한된 것이 아니라, 넓은 범위로 질문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진공부를 해야할 것입니다.

포트폴리오 촬영을 위해, 촬영장소의 제약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촬영 장소에 따른 가산점은 별도로 없으므로 자기가 관심있는 분야나, 흥미가 있는 분야에 대해 촬영을 하며, 주제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사진의 장르(다큐멘타리, 광고, 포트레이트, 순수등)는 정해져 있는 않지만, 지원 대학에 맞는 주제와 장르를 선택하는 것도 합격의 지름길입니다.